인사말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상담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상담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교육과 수련을 통해서 심리상담 분야의 실무가 및 연구자를 길러내고 아울러 우수한 학술연구를 통하여 국제적인 상담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4명 중 1명 이상의 한국인들이 진단 가능한 우울증과 같은 정신병리로부터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와 같은 정신병리 외에도 수많은 아동, 청소년들이 학교폭력, 학업스트레스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나아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국제정세에 따라 진로 및 취업에서도 청년들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급증하고 있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심리상담 분야는 타학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게 발전된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들어 주목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상담 프로그램의 연구진은 연평균 30편 이상의 국내외 학술논문을 출판하는 등 상당한 연구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한국연구재단, 교육부, 여가부, 환경부, 삼성, 아산, 생명의전화, 한-미 교육위원회(Fulbright) 등에서 연구비를 수주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상담 연구팀 중 가장 많은 국제전문학술지(SSCI급)을 출판하여 최근 국제상담협회 및 학회에서 다수의 우수연구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상담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은 국민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제주대학교, 아주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가톨릭대학교, 전남대학교, 울산대학교, 강원대학교, 계명대학교, 세종대학교, 부산카톡릭대학교, 광운대학교, 순천향대학교, Rutgers University, University of Missouri-Saint Louis, Creighton University, The Ohio State University, University of North Texas, New Maxico State University 등 국내외 주요 대학교의 상담전공 전임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숭실대학교 등 다수의 상담관련기관(예: 학생상담센터) 등에서 상담실무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상담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상담교육과 상담연구력을 극대화하여 (1) 진로상담과 발달, (2) 학교적응(학업소진, 학업지연 및 탄력성), (3) 상담자발달과 수퍼비젼, (4) 심리상담 법제화, (5) 메타버스 심리상담 서비스 등의 연구분야에 역점을 두고 총력을 기울여 국제적인 상담프로그램으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심리상담 분야를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들은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상담프로그램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민/이보라 드림.